1. 질병에 대한 요약정리
HBV 감염의 간이 증상은 드물지만 진단 및 관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HBV 관련 질병 분야의 과제는 HBV 감염의 결과 및 진행을 예측하는 데 대한 지식 부족과 HBV 감염과 관련된 다양한 질병 징후의 분자, 세포, 면역학적 및 유전적 기초를 이해해야 하는 충족되지 않은 필요성입니다. 간경화 및 간암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자는 주의 깊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치료 개입이 필요합니다. HBV 감염의 간이 증상은 드물지만 진단 및 관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B형 간염 바이러스(HBV)는 전 세계적으로 3억 명이 넘는 사람들을 감염시키고 있으며 간 질환과 간암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Hepadnaviridae 의 구성원 인 HBV가족, 레트로 바이러스와 유사한 특이한 기능을 가진 작은 DNA 바이러스입니다. HBV는 RNA 중간체를 통해 복제되며 숙주 게놈에 통합될 수 있습니다. HBV 복제 주기의 고유한 특징은 바이러스가 감염된 세포에서 지속할 수 있는 뚜렷한 능력을 부여합니다.
다양한 형태의 HBV 관련 질병을 진단하고 만성 B형 간염을 치료하기 위해 바이러스 및 혈청학적 분석법이 개발되었습니다. HBV 감염의 간이 증상은 드물지만 진단 및 관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HBV 관련 질병 분야의 과제는 HBV 감염의 결과 및 진행을 예측하는 데 대한 지식 부족과 HBV 감염과 관련된 다양한 질병 징후의 분자, 세포, 면역학적 및 유전적 기초를 이해해야 하는 충족되지 않은 필요성입니다.
HBV 감염은 간경화 및 간암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자는 주의 깊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HBV 감염은 급성(전격성 간부전 포함)에서 만성 간염, 간경변 및 간세포 암종에 이르는 광범위한 간 질환을 유발합니다. 급성 HBV 감염은 무증상이거나 증상이 있는 급성 간염과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대부분의 성인은 회복되지만 5~10%는 바이러스를 제거하지 못하고 만성 감염됩니다. 만성적으로 감염된 많은 사람들은 장기적인 이환율이나 사망률이 거의 또는 전혀 없는 가벼운 간 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만성 HBV 감염을 가진 다른 개인은 간경화 및 간암으로 진행될 수 있는 활동성 질병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환자는 주의 깊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치료 개입이 필요합니다.
2. 급성 B형 간염
급성 간부전은 급성 B형 간염과 황달 환자의 약 1%에서 발생합니다. 간염의 발병은 전형적으로 발열, 복통, 구토, 황달의 갑작스러운 출현으로 특징지어지며, 뒤이어 방향감각 상실, 착란 및 혼수상태가 뒤따릅니다. HBsAg 및 HBV DNA 수치는 일반적으로 간부전이 진행됨에 따라 급속히 떨어지며 일부 환자는 간성 혼수가 시작될 때까지 HBsAg 음성이 됩니다. B형 간염으로 인한 급성 간부전 환자는 세심한 관리와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간 이식이 가능한 3차 의료기관으로 신속히 의뢰되어야 합니다.
급성 HBV 감염 환자의 약 2/3는 일반적으로 발견되지 않는 경증의 무증상 무증상 질환을 앓습니다. 급성 HBV 감염 성인의 약 1/3에서 간염의 임상 증상 및 징후가 나타나며, 이는 피로 및 메스꺼움과 같은 경미한 체질 증상에서 부터 황달, 드물게는 급성 간부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급성 B형 간염의 임상적 잠복기는 평균 2-3개월이며 노출 후 1-6개월 범위일 수 있으며 잠복기 길이는 바이러스 노출 수준과 어느 정도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잠복기 후에 발열, 피로, 식욕 부진, 메스꺼움 및 몸살과 같은 전신 증상의 짧은 전조기 또는 전조기가 뒤따릅니다. 이 단계에서 혈청 ALT 수치가 상승하고 HBsAg 및 HBV DNA 수치가 높게 검출됩니다. 일주일간 증상이 지속되며 황달 또는 진한 소변이 시작됩니다. B형 간염의 황달기는 바이러스 수준이 감소하는 평균 1~2주 동안 지속됩니다. 회복기에는 황달이 해결되지만 전신 증상은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HBsAg가 제거된 후 혈청에서 검출 가능한 HBV DNA가 사라집니다.
3. 만성 B형 간염
만성 간염 환자는 혈청 ALT가 현저하게 상승하는 급성 악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HBeAg 음성 만성 B형 간염 환자에서 더 자주 설명됩니다. 급성 B형 간염과 만성 B형 간염을 구별하기 위해 항-HBc IgM이 유용한 마커입니다. 그러나 IgM class의 anti-HBc는 악화된 만성 B형 간염 환자에서 때때로 검출될 수 있습니다. HCC의 마커로 사용되는 AFP(Alpha-fetoprotein)는 종종 급성 악화 동안 ALT와 병행하여 상승합니다. 그러나 400ng/mL를 초과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AFP가 이 수준보다 훨씬 큰 환자에서는 HCC의 발생을 의심해야 합니다.
만성 간염 환자의 전반적인 예후는 질병의 중증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중증 만성 간염 및 간경변증 환자의 경우 5년 생존율은 약 50%입니다. 만성 간염의 증거가 있는 환자(간 생검에서 ALT 상승 및 염증 및/또는 섬유화)의 증거가 있는 환자 중 많은 수가 무증상이거나 피로 및 경미한 우측 상한 부 불쾌감과 같은 비특이적 증상을 보입니다. 더 심한 질환이나 간경변증이 있는 환자는 거미혈관종, 손바닥 홍반, 비장종대, 여성형 유방 및 간태성 간증을 포함하는 말기 간 질환의 심각한 체질 증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복수, 말초 부종, 뇌병증 및 위장관 출혈은 더 진행된 간경변증 환자에서 볼 수 있습니다. ALT 및 AST는 종종 상승하지만 간 질환의 중증도와 잘 관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빌리루빈, 프로트롬빈 시간 및 알부민은 종종 진행성 질환에서 비정상이 됩니다. 혈소판 수 감소는 종종 나쁜 예후 징후입니다.
만성 HBV 감염자의 약 1/3은 궁극적으로 간경화, 말기 간 질환 또는 HCC와 같은 질병의 장기적인 결과를 일으킬 것입니다. 만성 B형 간염의 결과를 결정하는 요인은 바이러스성(HBV DNA 수준, HBV 유전자형, 일부 HBV 돌연변이 패턴)과 숙주 특이적(연령, 성별, 유전적 배경, 면역 상태)인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